2024. 5. 26. 23:06ㆍ카테고리 없음
STEP 01. 책의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부제: 당신은 왜 부자가 돼지 못했는가)
2. 저자 /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5.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 핵심 키워드 : #부자 #투자 #리스크 #행운 #생존 #복리의마법 #충분함 #경제적자유
¶ 저자소개
저자 : 모건 하우절
: 전 월스트리트저럴 [The Wal Street Journal] 기자. 현재 경제 팟캐스트 [The Motley Fool] 칼럼리스트이자 벤처캐피탈 콜라보레이티브 펀드의 파트너이기도 함. 지난 13년간 날카로운 통찰력과 우려한 글솜씨를 발휘하여 금융과 재정에 대한 다양한 글을 블로그와 트위트에 꾸준히 올리고 있으며 수많은 팬층을 거느리고 있다. 특히 그가 블로그에 올린 보고서 '돈의 심리학'은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열띤 호을을 얻었다.
STEP 02. 책에서 본 것 과 깨달은 것.
p12)
돈 관리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 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 깨달은 점 : 수많은 경제학자들이 앞으로의 경제를 전망하고 예측하지만, 결국 거의가 틀린다는 점. 똑똑한 사람들보다 우직한 사람들이, 비관적인 사람들보다 낙관적인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 것 같다. 비관론자는 명예를 얻고 낙관론자는 부를 얻는다는 말처럼. 아는 것과 행동는 별개임.
p16)
하나는 금융성과가 지능, 노력과 상관없이 운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금융 성공은 대단한 과학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나는 이게 더흔하고 생각한다.) 금융은 소프트 스킬이고, 소프트 스킬에서는 아는 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 깨달은 점 : 능력보다는 운. 부자들도 결국 운이 좋았다는 말을 종종한다. 작은 부는 지능, 노력이 작용하겠지만, 큰 부자를 만드는 것은 운이다 라는 말은 사실 노력하는 입장에선 어찌보면 힘빠지는 말이기도 하다. 하지만,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라고 했다. 노력한다면, 운도 함께 따라 오겠지... 긍정적인 사고가 운을 끌어당길것이니...
p32)
개인 투자자의 위험 선호도는 개인의 경험에 좌우되는 것으로 보인다. 지능도, 교육도, 세상 경험도 아니었다. 순전히 언제, 어디서 태어났느냐 하는 우연에 좌우된 것이다
p36)
어느 한 쪽이 직관적으호 흑백의 문제라 생각하는 주제에 있어서도, 경험이 다르면 전혀 다른 관점을 가질수 있음을 보여준다.
p43)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 깨달은 점 : 워렌버핏도 시인했다. 본인이 미국에 태어난것이 가장 큰 성공의 요소였다고... 부동산도 내가 서울에 태어나서 서울서 자라고 서울에 집을 샀더라면... 지금같은 고생은 필요없을 텐데 하고 ... 아파트 두채가 있어도 지방 중소도시의 아파트는 10년이 흘러도... ㅠㅠㅠ 에효. 그래서 투자공부는 필수다. 가장싼 값으로 독서를 통해 전문가들의 생각을 레버리지 하고... 가장 좋은 투자처를 찾는 것. 나의 경험 따윈.... ㅠㅠ
p64)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과 재주이며, 어디까지가 리스크일까? 누구도 정확하게 알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 진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 깨달은 점 : 시간이 지날수록 연륜이 쌓일수록 어떤 결과가 나의 노력이 다가 아님을 느낀다. 그러니 좋은 결과를 냈다고 자만하지 말고, 또 설사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자책은 말자.
p88)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 깨달은 점 : 원씽의 도미노처럼 처음 도미노를 넘어뜨리는 힘은 아주 작아도 가능하다. 내가 그 첫번째 도미노만 제대로 찾게 된다면...지금나의 작은 나비 날개짓으로 비상한 결과를 만들어 보자.
p94)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디.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p185)
금융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는 냉정하게 이성적이게 되려고 하지 마라. 그냥 '꽤 적당히 합리적인' 것을 목표로 삼아라. 이게 더 현실적이며 장기적으로 고수할 확률도 크다.
>> 깨달은 점 : 아파트투자도 최고의 것, 제일 좋은 것이 아닌 가치있고 저환수원리에 맞는 괜찮은 것만 사도 장기적으로는 결코 잃지않는 투자가 될 것이다. 너무 제일 좋은 것을 해야 한다는 강박은 버리는 걸로. 그러다가 투자공부만 3~4년 할 수도 있다는 튜터님 말씀 기억하자.
p103)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 깨달은 점 : 십분공감하는 말. 유지하지 못해 비극적인 결말을 맞은 사람들의 경우는 수두룩하다. 충분하다고 생각된다면 멈출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
p106)
워렌 버핏은 패닉에 빠져 주식을 파는 일 없이 14번의 경기 침체를 견뎠고 살아남았다. 그는 스스로를 녹초로 만들거나, 중도 포기하거나, 은퇴하지 않았다. 그는 살아남았다. 생존이 그의 장수비결이다.
>> 깨달은 점 : 미스터 버핏옹처럼 오랫동안 살아남기만 한다면 수익률은 중요하지 않다. 복리가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 줄테니...무조건 생존하자. 오래오래~~~
p121)
결과 분포도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끝단(long tail)이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진다. 몇 안되는 소수의 사건이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것이다.
p129)
우리가 투자의 천재를 훌륭하게 정의해 본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이 될것이다. 고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 깨달은 점 : 주식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마이너스가 있어도 상단은 열려 있어서 몇개의 주식이 천장을 뚫고 올라가면 결국 내 계좌는 흥하게 되는...남들과 반대로만 한다면 결코 망하지 않는 투자자가 될것이다. 부동산도 마찬가지. 모두가 두려워 할때 열심히 공부하여 기회를 잡아보자. 서울 아파트 2채만 있어도 경제적 자유는 보장이라고...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이다.
>> 깨달은 점 : 이 책에서 가장 멋진 말. 시간의 자유, 선택의 자유. 내가 원하는 삶.
p159)
배기량이 큰 차보다 겸손, 친절, 공감이 더 많은 존경을 가져다 줄것이다.
>> 깨달은 점 : 좋은 차를 타면 사람들은 그 차를 쳐다본다. 나를 보지 않는다. 나의 말이 우아하고 겸손하다면 나를 쳐다보게 된다. 물질은 물질일뿐 내가 아니다. 항상 감사, 겸손, 건강, 나눔, 검소 인생 5계명 기억하기.
p174)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 깨달은 점 : 저축의 중요성. 그리고 돈에만 집착하지 말고 부가 늘어나는 만큼 겸손함도 키우기.
p230)
큰 돈을 벌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한다. 그러나 리스크때문에 망할 수 있다면 그 어떤 리스크도 감수할 가치가 없다.
>> 깨달은 점 : 고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일단 살아남는 것. 오래 투자하는 것. 무리한 투자로 망한다면 그 다음은 없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만 지기.
p247)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끈기가 핵심이다.
>> 깨달은 점 : 시간의 힘이 복리의 마법. 시장에서 오래오래 살아남는 것. 오래 살아남기만 한다면 미국투자는 100% 성공. 통계적으로 20년만 시장에 머물러도 100% 성공. 20년간 적립식 투자. 그리고 남은 인생 부자로 살자.
p255)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른다. 그러나 그 대가는 달러나 센트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한다.
>> 깨달은 점 : 어떤 투자도 불로소득은 없다. 그 수수료는 잠 못드는 밤. 그러나 역설적으로 잠 못드는 밤이라면 올바른 투자가 아닌 것. 다시 점검이 필요한 투자. 발뻗고 잘 수 있는 투자. 하지만 가장 어려운 일. 아직 버핏옹처럼 패닉을 맞아보지 않아 알수없지만 아직까지는 쿨쿨자는 투자자임.
p263)
투자에서 변동성은 거의 언제나 수수료이지 벌금이 아니다. 시장 수익률은 절대로 공짜가 아니며 앞으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 깨달은 점 :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부자의 기회를 주는것. 기분좋은 수수료임.
p270)
사람들은 후회할 금융 의사결정을 내린다. 종종 별 정보도 없이, 아무 논리도 없이 그런 의사결정을 내린다. 그런데 결정을 내릴 당시에는 그 의사결정이 말이된다. 그저 탐욕을 탓하는 것으ㅗ 끝낸다면 사람들이 왜, 어떤 식으로 탐욕스러운 의사결정을 합리화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놓치게 된다.
>> 깨달은 점 : 최근의 나의 엔비디아 에피소드... 복기하면서 반성하자. 탐욕이 빚어낸 어리석은 결과. 다음부터는 그리고 부동산 시장에서는 더욱 신중할 것. 더 공부하고 더 실력을 쌓자.
p401)
경제적 성공이란 투자에 성공하는 것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돈을 잘 벌고, 저축을 잘하고, 잘쓰고, 각자의 성격에 맞는 적절한 장기 목표를 가질 줄 알아야 한다. 경제적 성공은 수학과 숫자만 가지고 도달할 수 없다. 심리학, 사회학, 역사, 생물학, 정치를 이해해야 한다. 또한 자신감과 희의적 태도가 모두 필요하다. 리스크를 감수할 용기와 보수적 마음이 모두 필요하다. 참을성이 필요하지만, 너무 완고해서도 안된다.
>> 깨달은 점 :투자에서의 성공은 단순하지 않다. 시장은 살아있는 유기체이다. 유연함. 장기투자. 금융소프트 스킬이 아닌 심리학을 포함한 여러 학문을 이해하려는 노력. 그리고 참을성있게 오래 버티는 것. 훌륭한 문장들임. 외우자!!!
STEP 03. 책에서 적용할 점.
¶ 주식 투자에서 완벽하지 못한 거에 자책하지 말것. 괜찮은 수익률만으로도 장기투자 한다면 일단 성공.
¶ 항상 겸손함 유지.우아한 미소, 친절한 말투, 상냥한 인사. 특히 엘베안에서 더욱 친절하게 인사하기.
¶ 너무 지나치게 보수적인 투자가 아닌 어느정도 리스크를 감수할려는 적극적인 자세. 지금 들어가있는 예금들 중간 점검 해보기
¶ 저축하기. 아껴쓰기. 꼭 필요한 것만 사기.
¶ 앞으로는 index eft만 사기. individual stock 절대 안사가. never never!!
STEP 04.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4)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과 재주이며, 어디까지가 리스크일까? 누구도 정확하게 알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 진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이다.
p185)
금융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는 냉정하게 이성적이게 되려고 하지 마라. 그냥 '꽤 적당히 합리적인' 것을 목표로 삼아라. 이게 더 현실적이며 장기적으로 고수할 확률도 크다.
p230)
큰 돈을 벌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한다. 그러나 리스크때문에 망할 수 있다면 그 어떤 리스크도 감수할 가치가 없다.
p247)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끈기가 핵심이다.
#독서후기 #독서 #돈의심리학 #모건하우절 #리스크 #복리의효과 #경제적자유 #투자 #부자 #행운 #셍존 #월부닷컴 #월급쟁이부자들 #열반스쿨중급반 #열중반 #부동산강의 #부동산투자